성공사례

성공사례

법무법인 대륜의 압도적인 성공사례를 확인하세요.

전세금을 돌려받지 못해 고민하던 의뢰인, 임대인을 상대로 보증금반환청구소송을 제기하고 승소함

결과 승소

조회수 456

성공사례

1 사건내용

의뢰인은 이 사건 부동산의 공동소유자이자 임대인인 피고들에게 9천만 원의 금액을 지불하고 2년간의 전세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때 보증금의 대부분은 전세대출을 통하여 충당하였는데요. 2년이 지난 뒤 묵시적 갱신으로 계약을 연장하였습니다. 그 후 다시 계약을 연장할 시기가 되자 의뢰인은 부동산 시세가 하락한 만큼 임차보증금을 낮추어 재계약해 줄 것을 요청했으나, 피고들은 형편이 어렵다며 그대로 계약기간을 연장해달라고 간곡히 부탁하였습니다.

이에 의뢰인은 계약 연장에는 동의할 수 있지만 2년 뒤에는 보증금의 대출이 만기 되므로 계약을 더 연장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하였고 피고들도 이에 동의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로부터 2년이 지난 뒤, 피고들은 사정이 어렵다는 말을 되풀이하며 계속해서 계약의 연장을 요구했습니다.

의뢰인은 은행의 대출이 만기 되었으므로 이사를 나갈 수밖에 없다며 이를 거절하였으나 피고들은 사정이 어렵다며 이 사건 부동산을 매수하라고 나왔지요. 의뢰인은 거절의 의사를 분명히 하며 임대차계약의 종료와 동시에 보증금 반환을 요구했으나 피고들은 이에 응하지 않았습니다.

이 상황에 답답함을 느낀 의뢰인은 더 이상 시간을 끄는 것이 무의미하다고 생각해 법무법인 대륜의 부동산전문센터를 찾아 도움을 요청하셨습니다.

2 대륜의 조력

의뢰인이 임대인들의 사정을 지금껏 여러 번 봐주었는데도 불구하고 반환의 의무가 있는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고 있는 상황을 인지한 대륜의 부동산전담팀은 신속하게 대처에 나섰습니다.

이 사건 부동산에 대한 임대차계약은 의뢰인의 계약 연장에 대한 명백한 거절의 표시에 따라 적법하게 종료되었다는 점, 그렇다면 피고들은 의뢰인에게 임대차보증금 9천만 원을 반환할 의무가 있다는 점을 적극 소명하였습니다. 의뢰인은 보증금을 반환받지 못해 큰 피해를 입고 있는 상황이기에 이에 대한 지연손해금까지 지급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쳐 나갔습니다.

3 사건의 결과

재판부에서는 이러한 대륜의 주장을 받아들여 의뢰인의 청구를 모두 인용하였습니다. 피고들은 공동하여 의뢰인에게 9천만 원의 보증금을 반환할 것, 이 판결 확정일 다음날부터 갚는 날까지 연 12 %의 비율로 계산한 돈을 지급할 것을 명하였습니다. 이에 더하여 소송비용은 피고들이 부담할 것, 이를 가집행할 수 있음을 분명히 하였지요.

부동산 거래 또한 사람 간의 일이기에 서로의 사정을 감안하여 계약을 하게 되지만, 이 과정에서 한 쪽이 부당한 요구를 반복하거나 반환해야 할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는 등 분쟁이 발생한다면 지체 없이 대륜의 부동산전문센터를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전세금은 결코 적지 않은 금액이기에 시간을 끌면 끌수록 손해가 커질 수 있습니다. 법적인 절차를 밟아 정당하게 본인의 권리를 되찾으세요. 대륜의 부동산전담센터는 압도적인 승소전략, 탁월한 역량을 토대로 의뢰인만을 위한 최고의 변론에 나섭니다. 유사한 사안으로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지금 바로 전문가와 상의해 보세요.

법무법인 대륜은 전문변호사 3인 이상으로 전담팀을 구성해 전문성을 극대화하며, 다양한 법률상담과 수천 건의 성공사례를 토대로 구축한 대륜만의 소송시스템으로 의뢰하신 사건을 성공으로 이끌어 오고 있습니다. 본 소송과 관련하여 법률조력이 필요하시다면 법무법인 대륜과 함께 준비하시길 바랍니다.